독일계 요기요 모회사, 배달의민족 약 5조원에 인수
신경진기자 기사입력  2019/12/13 [13:27]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
[뉴스포커스 신경진 기자] 국내 배달앱 1위인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독일배달서비스 전문기업인 딜리버리히어로(DH)에 인수된다. DH는 국내 2위 배달앱 요기요와 3위 배달앱 배달통을 운영하는 회사다. 

 

우아한형제들과 DH는 13일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%를 인수하는 등의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. 김봉진 대표 등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 13%는 추후 DH 본사 지분으로 전환된다. 이번 인수합병으로 김 대표는 DH경영진 가운데 개인 최대 주주가 되고 DH 본사에 구성된 3인 글로벌 자문위원회 멤버가 된다.

 

DH가 평가한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는 40억달러(4조7500억원)다. 이번에 인수하는 투자자 지분 87%는 힐하우스캐피탈, 알토스벤처스, 골드만삭스, 세쿼이아캐피탈차이나, 싱가포르투자청(GIC) 등이 보유하고 있다.

 

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인수합병이 국내 인터넷 기업의 인수합병 중 가장 큰 규모라고 설명했다. 이를 통해 우아한형제들이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에 상장한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.

 

아울러 양사는 싱가포르에 50대 50 지분으로 합작사 '우아DH아시아'를 설립하고 아시아 시장 진출을 노린다. 김 대표는 우아DH아시아의 회장을 맡아 DH가 진출한 아시아 11개국 사업 전반을 맡기로 했다. 아시아시장에 신규 진출할 때 기존의 배달의민족 또는 배민 명칭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.

 

국내에서는 배달의민족과 요기요, 배달통 등 각사의 서비스는 현재처럼 독자적으로 운영된다.


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. ⓒ 뉴스포커스



테슬라·현대차·기아 등 19개 차
많이 본 뉴스